연인들 간의 대화는 매우 중요합니다. 대화가 잘 통하면 '이상적인 연인'이라는 생각이 들며 천생연분이 아닐까 싶기도 하죠. 그리고 얼마 전 이 중요한 연인 간의 대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가 공개되며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는지, 이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가 배울 점은 무엇일지 함께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런 대화 주제는 No~
연인과의 대화에서 가장 피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대해 남성의 경우 '과거 연애사(40%)'라는 답변이 1위로 등장했습니다. 이어 정치 및 종교(34%), 가정사(10.7%)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네요. 여성의 경우 연인과의 대화에서 가장 피하고 싶은 주제 1위는 바로 '정치 및 종교(46.7%)'였습니다. 이어 과거 연애사(27.3%), 가정사(12.7%)가 각각 피하고 싶은 주제 2, 3위였습니다.
사실 상대방의 과거 연애사에 대해서는 남녀 모두 궁금해하는 것이 당연한데요. 그러나 과거 연애사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아는 것이 사실상 관계에 큰 도움이 되지 않기에 남녀 모두 이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꺼려합니다. 또한 정치 및 종교 이야기는 연인 사이뿐만이 아니라 친구 사이, 혹은 직장 동료들 사이에서도 꺼려하는 주제입니다. 개인의 신념은 쉽사리 바뀌지 않기 때문입니다.
2. 대화 중 꼭 지켜야 하는 매너는?
대화 중 연인에게 가장 실망하게 되는 순간은 언제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남녀의 답변은 거의 비슷했는데요. 남녀 모두 '과한 욕이나 비속어를 쓸 때' 실망한다고 답하며 이 답변이 1위에 올랐습니다. 이어 2위 답변은 내 이야기를 경청하지 않을 때였습니다. 3위 답변은 남녀가 엇갈렸는데요. 남성의 경우 '기본 상식을 모를 때' 여성의 경유 '침을 튀기는 등 대화 매너가 부족할 때' 실망하게 된다고 밝혔네요.
3. 대화 중 실망감, 바로 표현하시나요?
그렇다면 이들이 대화 중 연인에게 실망한 경우 어떻게 대처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남녀가 달랐습니다. 남성의 경우 자신의 실망감을 티내지 않고 넘어간다(36.7%)고 답한 반면, 여성은 바로 지적한다(38%)는 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에둘러 표현한다(남성 33.3%, 여성 36%)는 답변이 나왔습니다.
4. 대화 중 가장 고마운 순간
그렇다면 연인들이 대화하면서 가장 고마운 순간은 언제일까요? 바로 '내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줄 때'입니다. 남성의 59.3%, 여성의 56.7%가 이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2위 답변은 바로 무조건 내 편을 들어줄 때였네요.
5. 연인이 잘못한 일이라도 편 들어주나요?
연인이 속상했던 일을 털어놓는데, 알고보니 연인의 잘못이라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연인의 잘못이 명백한데 연인의 잘못이라고 말하기에는 속상해할 것 같은 난감함이 있죠. 이 질문에 대해 대다수의 미혼남녀는 일단 연인의 편을 들다가 진전되면 연인의 잘못을 이야기한다고 답했습니다. 남성의 76.7%, 여성의 86%가 이 답변을 내놓았네요. 무조건 연인의 편을 든다는 답변도 있었는데요. 남성의 10%, 여성의 4.7%가 이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연인 사이의 대화. 한 사람 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조금 민감할 수 있는 주제는 내려놓고,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며, 과한 욕설이나 비속어를 쓰지 않는 등 대화 예절을 지킨다면 연인과 조금 더 부드러운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