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세대들에게 진보, 보수의 갈등, 영호남 갈등이 있었다면 청년들에게는 '젠더 갈등'이 있습니다.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젠더는 진영이 되었는데요. 여론조사업체 글로벌리서치에 따르면 만 18~3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8.6%가 '한국 사회에 남성과 여성 간 젠더 갈등이 심각하다'라고 답했습니다.
젠더 갈등은 인터넷상이나 커뮤니티에서만 있는 일일까요? 그렇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도 젠더 갈등을 접할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해 이색 설문조사를 실시한 곳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바로 결혼정보회사 비에나레와 온리-유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입니다. 참고로 이 설문조사는 미혼남녀 538명을 대상으로 한 것인데요. 과연 어떤 결과가 나왔을지 함께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불공평한 데이트 비용, 젠더 갈등 느껴
먼저 남성들이 일상 생활에서 느끼는 젠더 갈등은 무엇일까요? 응답자의 34.6%는 데이트 비용을 부담할 때 젠더 갈등을 느낀다고 답했습니다. 결혼정보회사 듀오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요즘 2030 세대의 27.8%는 남:여 기준으로 5:5로 데이트 비용을 분담하며, 이어 21.2%는 6:4로 남성이 조금 더 부담한다, 17.8%는 7:3으로 남성이 두 배 이상 더 부담한다고 답했는데요. 즉 남성이 여성보다 데이트 비용을 더 많이 부담한다는 응답자는 39% 이상이었습니다. 이에 '데이트 비용'은 남성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젠더 갈등 1위가 되었습니다.
이어 2위 답변은 군복무(32.3%)였으며, 3위는 여성 할당제(16.4%), 4위는 직장에서의 차별(10.4%)이라는 답변이 나왔습니다. 실제로 군 복무는 남성들과 여성들 사이에서 오랜 토론 주제가 되어 왔으며, 긴 시간 동안 실제로 군 복무를 했던 경험이 있는 남성들은 뼈저리게 이 시간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남성이라는 이유로 직장 내에서 당직, 무거운 것 옮기기 등 일을 더 해야 하는 현실을 마주하고 있기에 이런 답변이 나온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 여성들이 느끼는 젠더 갈등
그렇다면 과연 여성들이 일상속에서 느끼는 젠더 갈등은 무엇일까요? 바로 '성추행'이었습니다. 여성 응답자의 31.2%가 이 답변을 내놓았네요. 이어 27.1%는 직장 내에서의 차별, 20.5%는 데이트 폭력, 13.7%는 불법 촬영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실제로 여성들은 성추행, 불법 촬영 등을 직접 당하건, 이런 피해를 언론으로 접하며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남성 혐오 현상이 심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 젠더 갈등, 과연 결혼에 영향 미칠까?
과연 이런 젠더 갈등은 결혼에 영향을 미칠까요? 남성 응답자의 23.8%, 그리고 여성 응답자의 26%는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습니다. '영향을 매우 크게 미친다'는 답변은 남성 응답자의 8.2%, 여성 응답자의 9.3%가 내놓았으며 '영향을 제법 크게 미친다'는 답변은 남성 응답자의 15.6%, 여성 응답자의 16.7%가 내놓았네요. '미미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답변은 남성 44.2%, 여성 47.2%가 내놓았으며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답변도 있었는데요. 남성의 32%, 여성의 26.8%였습니다.
아직 매우 큰 수준은 아니지만 확실히 젠더 갈등은 결혼을 기피하는 현상의 한 이유가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성에 대한 혐오 및 비호감 요인이 많아질수록 이런 혼인 기피 현상은 심화될 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