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보다 연애가 더 좋은 이유 3위 '책임감 부담 없음' 과연 1위는?

연애와 결혼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입니다. 보통 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연애 기간을 거치기 때문이죠. 그러나 만약 연애와 결혼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실 건가요? 이 질문을 미혼남녀에게 직접 한 설문조사 결과가 공개되며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바로 결혼정보회사 듀오에서 설문조사 업체 마크로밀 엠브레인을 통해 실시한 설문조사입니다. 이 설문조사는 연애 중인 미혼남성 250명, 미혼여성 2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입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혼남녀는 연애와 결혼 둘 중 하나만 선택하라는 질문에 대해 52.2%는 결혼, 47.8%는 연애라는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결혼을 선택하겠다는 사람이 조금 더 많았네요. 이들은 결혼을 하면 안정적인 정착이 가능하고, 내 편인 사람이 있으며, 희로애락을 함께할 동반자가 존재하기에 결혼을 선택하겠다고 답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결혼보다 연애가 좋은 이유에는 어떤 답변이 나왔을까요? 

 

3위 책임감에 대한 부담 없음 (16.4%)

사랑만 하면 되는 사이인 연애를 하는 것과 결혼을 해서 가정을 꾸리는 것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가정을 꾸리면 자연스럽게 책임감이 생기게 되는데요. 안정적인 직장에서 꾸준히 월급을 받아 가정 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책임감 혹은 육아나 양가 부모님들을 챙겨야 한다는 책임감, 꾸준히 돈을 열심히 모아 자산을 불려야 한다는 책임감 등 여러 가지 책임감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그러나 결혼을 하지 않으면 이런 책임감에서 다소 자유로워질 수 있죠.

 

2위 자유로움 (26.2%)

26.2%의 응답자는 결혼보다 연애가 좋은 이유로 '자유로움'을 들었습니다. 자유롭다는 것 또한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요. 시간에 대한 자유로움, 양가 가족과의 관계에 대하나 자유로움, 소비와 지출에 대한 자유로움, 거취에 대한 자유로움, 취미생활에 대한 자유로움 등이 있을 수 있겠네요.

 

1위 나만의 시간 갖기 가능 (31.4%)

결혼보다 연애가 좋은 이유 1위는 바로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31.4%의 응답자가 이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결혼을 하고 거주지가 같아지면 아무래도 나만의 시간을 갖는 것은 힘든데요. 굳이 배우자가 뭔가를 함께 하자고 강요하지 않아도 혼자 오롯이 보내는 시간이 그리워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