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남녀들이 솔로 탈출 어려운 이유 4위 '돈 없어서' 과연 1~3위는?

연애 세포를 자극하는 계절, 봄이 돌아왔습니다. 거리에는 연인들로 넘쳐나는데 나만 솔로인 것 같은 기분도 들곤 하죠. 그러나 연애를 시작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결혼정보회사 듀오의 설문 조사 결과 미혼 남져 10명 중 8명인 80.6%는 연애를 시작하기 어렵다고 느낀 적이 있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어떤 이유로 연애의 시작이 어려운 걸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 또한 듀오의 설문조사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설문조사는 미혼 남성 250명, 미혼 여성 250명, 총 500명을 대상으로 한 것인데요. 과연 '연애 시작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에 대한 질문에 어떤 답변이 나왔을까요?

 

 

5위 낮은 자존감 (7.8%)

응답자의 7.8%는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연애 시작이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에 대해 긍정적이고 자신감이 넘치는 반면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연애를 하기 전부터 '저 사람이 나를 좋아할까?' '이런 행동이 이상하게 보이지는 않을까?' 등의 걱정을 계속 하기에 자신감도 낮아지고 이는 연애를 시작할 때 방해 요소가 됩니다. 자존감이 낮으면 연애를 시작해서도 관계를 발전시키기 어려운데요. 이런 자신의 모습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4위 금전적 문제 (10%)

'결혼은 현실'이라는 말이 있지만 사실 '연애도 현실'입니다. 돈이 없으면 결혼뿐만이 아니라 연애를 하기도 힘들죠. 데이트를 하려면 식사도 해야 하고, 문화 생활도 즐겨야 하기 때문이죠. 연인들이 한 번 데이트하는 데는 얼마 정도 쓸까요? 이에 대한 설문조사도 있었는데요. 바로 59,800원이었습니다. 85%의 남녀가 데이트할 때 식비에 가장 많은 비용이 든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데이트 비용으로 인해 연인끼리 다툰 경우도 꽤 많았는데요. 응답자의 39%는 이런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 응답을 성별로 분석하면 남성의 15.2%, 여성의 4.8%가 금전적 문제로 인해 연애 시작이 어렵다고 답했는데요. 여성보다 남성이 이 문제에 더욱 민감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위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이 소모적이어서 (12.2%)

연애를 하면 썸을 타는 과정부터 사귄 후 상대방을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사실 20대 초중반만 해도 이런 과정이 너무나 설레고 재미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점점 들고 연애 경험이 반복되면서 이런 과정은 지루하고 힘들어지게 되죠. 이에 많은 사람들은 연애를 하겠다는 마음을 접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응답을 성별로 분석하면 여성의 16%, 남성의 8.4%가 서로룰 알아가는 과정이 소모적이어서 연애의 시작이 어렵다고 답했는데요. 남성보다 여성이 이 문제에 더욱 민감한 것을 볼 수 있네요.

 

 

2위 혼자가 편해서 (21.4%)

연애를 할 때와 솔로로 지내는 것은 행동반경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간섭이 심한 연인을 만난다면 이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이죠. 연애를 하면 각종 제약이 있습니다. 만약 연인이 싫어한다면 남사친이나 여사친을 만날 수도 없고, 친구들과 여행을 가는 것 조차 눈치를 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데이트 시간도 확보해야 합니다. 만약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이라면 데이트를 하러 가는 것조차 귀찮은 일이 될 수 있죠.

 

 

1위 이성과의 만남 기회 부족 (29.2%)

연애 시작이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상과의 만남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이었습니다. 10명 중 3명이 이런 답변을 내놓았네요. 실제로 현대인들은 매우 바쁜 삶을 살고 있는데요. 일과 집을 오가는 생활을 하며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가 적습니다. 물론 이성 간의 만남을 성사시켜주는 데이트 앱 등이 많이 나오고는 있지만 그리 활성화되지는 않았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