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미혼남녀들이 결혼자금 못 모으는 이유 2위 '집값 폭등' 과연 1위는?

'결혼은 현실'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에는 여러 가지가 함축되어 있지만 아마 경제적인 부분도 고려된 말이지 않을까 싶네요. 많은 미혼남녀들은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결혼 자금을 모으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쉽게 결혼 자금을 모으기는 힘들다고 하네요. 실제로 결혼 생각이 있는 미혼남녀 중 60% 이상은 결혼자금 저축이 예상대로 잘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하는데요. 과연 이들이 결혼자금을 모으기 힘든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결혼정보회사 듀오에서는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과연 어떤 결과가 나왔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위 저축하지 못하는 소비 습관

미혼남녀가 결혼자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3위는 바로 저축하지 못하는 소비 습관이었습니다. 15%의 응답자가 이 답변을 내놓았네요. 실제로 아무리 많이 벌어도 버는 족족 소비를 해버린다면 적게 벌고 알뜰하게 모으는 사람보다 돈을 모을 확률이 낮아지는데요. 이에 반드시 월급의 일정 부분은 저축이나 투자를 하고 나머지 돈으로 소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해진 금액으로 소비를 하려면 먼저 정기적으로 지출되는 부분을 파악하고, 비정기적인 지출에서 돈을 아끼는 것이 좋은데요. 자신의 재정 상태와 소비 습관을 정확히 파악하고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2위 오르는 집값

아무리 아끼고 아껴 저축을 한다 해도 결혼 자금이 턱없이 모자라는 이유. 바로 가파르게 상승하는 집값입니다. 듀오의 다른 설문조사를 보면 '이러다 결혼 못 할 수도 있겠구나' 현타오는 순간 1위는 바로 집값이 폭등했을 때라고 하네요. 실제로 최근 몇 년 간 서울뿐만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집값은 큰 폭으로 올랐고, 결혼을 예정하고 있는 커플들은 망연자실하게 되었습니다. 

 

1위 낮은 월급

미혼남녀가 결혼자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1위는 바로 낮은 월급이었습니다. 자취방 월세, 각종 공과금, 보험료, 핸드폰 비용, 식비 등 정말 필수적인 부분에 돈을 쓰고 나면 돈이 거의 남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가는 오르지만 내 월급은 오르지 않는 것도 이유인데요. 실제로 취업플랫폼 잡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신입사원 대기업 평균 초봉은 전년 대비 불과 0.1% 포인트 상승했고, 중소기업 신입사원 평균 초봉은 오히려 전년 대비 1.6% 포인트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한국은행이 예상한 올해 물가상승률인 2% 내외에도 못 미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