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들이 데이트를 하는 장소는 다양합니다. 맛집을 탐방하고, 드라이브를 할 수도 있으며, 카페에서 시간을 보낼 수도 있죠. 그리고 코로나19 시대에 떠오르는 데이트 장소는 바로 자취방인데요. 둘만의 공간에서 편안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기에 많은 연인들이 자취방 데이트를 선호하지만 한편으로는 자취방 데이트에 대한 선입견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과연 요즘 미혼남녀들은 자취방 데이트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결혼정보회사 듀오에서는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과연 어떤 결과가 나왔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설문조사는 미혼남성 202명, 미혼여성 21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1. 연인의 자취, 어떻게 생각하세요?
과연 미혼남녀들은 연인이 자취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요? 응답자 10명 중 8명인 83.5%는 연인이 자취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응답자의 16.5%는 연인이 부모님과 함께 사는 것을 선호했는데요. 이 답변보다 자취하는 것이 더 좋다는 답변이 다섯 배 가량 더 높았네요. 실제로 자취하는 연인을 만나본 미혼남녀는 54.1%로 절반 이상이었습니다.
2. 자취방에서 함께 하고 싶은 것은?
그렇다면 과연 연인들은 자취방에서 무엇을 함께 하고 싶어 할까요? 30.6%의 응답자는 연인과 하루 종일 붙어있고 싶다고 답하며 이 답변이 1위에 올랐습니다. 이어 23.8%는 장보고 요리하기, 19.9%는 야식 먹기라도 답했네요. 자취방에 있으면 꼭 무언가를 하지 않더라도 하루 종일 붙어있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연인들이 서로와 함께하고 싶은 마음을 잘 드러내는 설문 결과가 아니었나 싶네요.
3. 연인이 자취하면 좋은 점
연인이 자취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42.7%의 응답자는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지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어 28.7%는 데이트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점이 좋다고 답했으며 10.9%는 신혼부부 느낌을 낼 수 있는 점이 좋다고 답했네요. 실제로 자취방에서 데이트를 하면 꼭 돈을 쓰지 않아도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가성비적으로 훌륭한 데이트 코스가 될 수 있습니다.
4. 연인이 자취하면 안 좋은 점
그러나 자취방 데이트가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단점도 있는데요. 이에 대한 답변은 성별에 따라 달랐습니다. 남성의 경우 편한 모습만 보이게 되는 것(33.7%)을 안 좋은 점 1위로 꼽았습니다. 또한 연인이 자취를 한다면 혼자 있는 여자친구의 위험에 대한 걱정을 하는 점(24.3%)도 단점으로 꼽혔죠. 14.4%는 외부 데이트가 줄어들어서 아쉽다고 밝혔습니다. 여성의 경우 줄어드는 외부 데이트(45.7%)를 가장 안 좋은 점으로 여겼고, 26.7%는 편한 모습만 보이게 되는 것, 12.9%는 부모님이 아실 경우 간섭이 심해지는 것을 단점으로 답했네요.